개요
스프링이 개발자에게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
- 객체지향
- IoC와 DI : 오브젝트의 설계와 생성, 관계, 사용에 관한 기술
- IoC/DI를 이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근본과 가치를 개발자가 손쉽게 적용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
- 테스트
- 애플리케이션은 계속 변하고 복잡해져간다.
- 만들어진 코드을 확신할 수 있게 해 줌
-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자신감을 줌
목차
- 2.1 UserDaoTest 다시 보기
- 2.1.1 테스트의 유용성
- 2.1.2 UserDaoTest의 특징
- 웹을 통한 DAO테스트 방법의 문제점
- 작은 단위의 테스트
- 자동수행 테스트 코드
- 지속적인 개선과 점진적인 개발을 위한 테스트
- 2.1.3 UserDaoTest의 문제점
- 2.2 UserDaoTest 개선
- 2.2.1 테스트 검증의 자동화
- 2.2.2 테스트의 효율적인 수행과 결과 관리
- JUnitTest로 전환
- 테스트 메소드 전환
- 검증 코드 전환
- JUnitTest 실행
- 2.3 개발자를 위한 테스팅 프레임워크 JUnit
- 2.3.1 JUnitTest 실행 방법
- IDE
- 빌드툴
- 2.3.2 테스트 결과의 일관성
- deleteAll()의 getCount() 추가
- deleteAll()과 getCount()의 테스트
- 동일한 결과를 보장하는 테스트
- 2.3.3 포괄적인 테스트
- getCount() 테스트
- addAndGet() 테스트 보완
- get() 예외조건에 대한 테스트
- 테스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코드의 수정
- 포괄적인 테스트
- 2.3.4 테스트가 이끄는 개발
- 기능설계를 위한 테스트
- 테스트 주도 개발
- 2.3.5 테스트 코드 개선
- @Before
- 픽스처
- 2.3.1 JUnitTest 실행 방법
- 2.4 스프링 테스트 적용
- 2.4.1 테스트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컨텍스트 관리
- 스프링 테스트 컨텍스트 프레임워크 적용
- 테스트 메소드의 컨텍스트 공유
- 테스트 클래스의 컨텍스트 공유
- @Autowired
- 2.4.2 DI와 테스트
- 테스트 코드에 의한 DI
- 테스트를 위한 별도의 DI 설정
- 컨테이너 없는 DI 테스트
- DI를 이용한 테스트 방법 선택
- 2.4.1 테스트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컨텍스트 관리
- 2.5 학습 테스트로 배우는 스프링
- 2.5.1 학습 테스트의 장점
- 2.5.2 학습 테스트 예제
- JUnit 테스트 오브젝트 테스트
- 스프링 테스트 컨텍스트 테스트
- 2.5.3 버그 테스트
- 2.6 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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